치아미백
여러가지 원인으로 변색된 치아를 삭제하거나 손상시키지 않고 미백제를 이용하여 치아의 원래 색으로 회복시키거나 더 밝게 해주는 시술입니다.
치아변색의 원인
내적 요인
유전
선천적요인
약물(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부작용)
심한 외상
노화
외적 요인
외적요인이나 노화에 의한 치아변색은 미백 치료의 결과가 좋으며 치아 색상이 회색 빛보다는 노란색일 경우 미백이 잘 됩니다.
색소가 강한 음식 자주 섭취
흡연
치아미백의 시술과정
첫째, 구강 검진 및 상담을 통해 변색의 원인을 파악하고 착색정도를 평가하여 각 환자에 맞는 미백 치료 방법과 결과를 예측합니다.
둘째,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이나 니코틴 등 치아에 붙은 착색물질을 제거합니다.
셋째, 환자의 상태에 따라 미백 프로그램과 기간을 정합니다.
자가미백(Home Bleaching)
첫째, 윗니와 아랫니의 인상을 떠서 환자에 맞는 미백틀 제작
둘째, 미백틀과 미백재료 주의사항 주지
셋째, 집에서 미백틀에 미백제 넣고 착용
밤에는 6~8시간, 낮에는 1~2시간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저농도의 미백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문가미백보다는 효과가 덜어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 미백(Office Bleaching)
치과에서 행해지는 우수한 미백치료로 효과가 좋습니다.
고농도의 미백제와 LED를 이용하여 빠른 시간에 미백효과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유용한 치아미백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아미백 후 주의사항
시술 후 2~3일 동안은 색소가 들어 있는 음식(커피, 홍차 등)을 먹지 마십시오.
시술 후 치아의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5~10분 정도 불소도포를 해주시거나 부드러운 칫솔로 양치질을 하시면 회복됩니다.
시술 후 1일 후에는 조금 더 밝아지다가 일주일 후에는 미백시술 당일의 밝기보다 조금 어두워 집니다.
시술 후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조금씩 어두워지는 것은 색소가 있는 음식이나 담배 등을 피우고 마시기 때문이며, 그 차이는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미백치료가 완전히 끝난 후에도 6개월이나 1년을 주기로 3~7일 정도씩 치아미백을 하게 되면 최적의 미백상태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