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음식을 섭취 후 음식물 찌꺼기는 약 3분 후부터 충치의 세균을 부패시켜 산을 유발하여 약 30분 후에 이 산이 치아를 녹여 충치의 원인이 됩니다.
충치의 발전 단계
1단계
치아표면(에나멜질)의 충치 – 거의 작가 증상이 없어 방치가 다반사로 초기의 충치는 치아표면의 틈 안에 생깁니다. 이 때는 치료가 간단하며 통증도 없습니다.
2단계
신경에 가까운 상아질의 충치 – 충치가 치아표면을 넘어 신경에 가까운 곳으로 확대되어 찬 것과 단것에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여기서 치료를 하면 충치가 신경에 이르지 않습니다.
3단계
신경(치수)까지 미친 충치 – 신경이 충치에 감염되어 신경을 제거해야 합니다. 신경을 제거할 정도면 치아는 거의 파괴되어 썩은 상태입니다. 치료 시간이 오래 걸리고 치료 후에는 이를 씌어 주어야 합니다.
4단계
치근까지 진행된 충치 – 뿌리 끝에 화농이 생기거나 치근 막염이 생겨 씹을 때마다 아프고 이 뿌리 끝에 고름 주머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가 어려울 경우 발치가 필요하며 신경구멍을 통해서 턱뼈에 세균이 감염되어 얼굴이 심하게 붓고 골막염까지 야기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인레이치료
치아에서 썩은 부위를 제거한 후 금이나 레진 또는 도재로 손실된 부분의 치아 원형과 똑같은 모양을 만듭니다. 그런 다음 시멘트로 붙여 넣어 기능과 형태를 회복시켜 주는 치료를 말합니다.
레진치료
레진은 레진 자체와 치아가 서로 부착된느 방식으로 타락이 아말감에 비해서 적으며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어서 자연치와 근접한 치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충치 뿐만 아니라 앞니, 어금니 등의 심미적인 부분을 보완할 때 도움이 됩니다. 빛으로 쪼여 단단하게 과정이 필요한데 이때 재료가 수축되어 미세하게 틈이 벌어지거나 치아가 시릴 수 있습니다.